본문 바로가기

기타

사회복지,인지이론, 주요개념,piaget

728x90
반응형
홍보배너링크




안녕하세요 건강한 쵸파입니다.




오늘은 사회복지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인지이론에 대한 1.개념과 영역    2.인지과정     3.인지구조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1.인지의 개념과 영역


우선 인지란? 일정한 자극을 조직하여 지식을 얻는 심리적 과정입니다. 최근의 인지는 지식,의식,지능,사고,상상,계획과 전략의 개발,합리화,추론,문제해결,개념화,분류 및 유목화,상징,환상,그리고 꿈과 같은 소휘 높은 수준의 정신적 과정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인지에 속하지 않는 심리적 과정은 없다고 할수 있을 것이다.

 의미있는 사고를 말하는 인지와 의미있는 감정을 의미하는 정서를 구분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두가지는 복잡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명확하게 구분되지도 않는다. 즉각적으로 인식되지 않는 사고는 자동적 사고 그리고 외부세계,물리적세계,대인관계적 세계,내적인 사적 세계 또는 추상적.논리적 세계와 관련된 인지가 있을 수 있다.



2. 인지과정



개인이 활용 가능한 정보를 지각하고,조직하고, 평가하는 정신과정이 인지적 과정이다.  문제와 상황의 명학화, 문제해결에 필요시되는 것에 대한 인식, 인지적 규칙과 전략의 활성화, 융통성, 불안과 혼란의 통제가 포함된다. 


 인지과정은 정보처리과정이다. 컴퓨터와 같은 인간의 마음은 다양한 방식으로 정보와 지식을 조작하는 규칙과 절차를 제시해 주는 복잡한 프로그램에 근거하여 작동한다. 즉 인지적 현상은 각 개인이 다양한 일상생활의 츨면을 처리할 수 있도록 정보를 변환시키는 마음의 조직화된 구조, 규칙, 문제해결전략이다. 




3. 인지구조



 1) 도식, 개념 및 명제

     인지의 기본단위 도식, 개념, 명제가 있다. 도식은 사건이나 자극을 인식하고 그것에 대응하는 데 사용되는 기본적인 이해의 틀이다. 따라서 도식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형성되는 것이다.       개념은 어떤 현상이나 사상의 의미를 머리 속에 그려보는 관념적 구성물이다. 개인이 어떤 현상을 조직적이고 질서정연하게 관찰할 수 있게 해주고, 자신이 지각한 것이 어떤 중요성과 의미를 갖는지를 판단하고,행동노선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타인과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능을 한다.                          명제는 신념이나 규칙을 자기 자신에 대한 관점(자아개념)에 어떻게 적용하느냐에 따라 행동뿐만 아니라 타인에 대한 지각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하는 점이 달라지게 된다.



2) 구성

 구성이란 개인이 자신의 개인적 경험세계를 해석하고 이해하는 사고의 범주를 말하며, 개인이 현실의 어떤 특징을 유사성이나 대비성과 같은 견지에서 이해하는 지속적인 방법을 의미한다.




3)귀인 

   귀인은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의 원인에 대한 신념이다. 통제의 중심, 오귀인, 자기귀인

    통제의 중심은 내담자가 현재 문제가 자신의 영향력 또는 통제범위 내에 있다고 보고 있는가 하는 것과 관련, 오귀인은 내담자가 사건의 연쇄과정을 잘못 지각하거나 결과를 일으킨 원인을 잘못 파악하고 있지 않는가 하는 것과 관련된 것이다. 자기귀인은 내담자가 과도하게 자기를 비난하거나,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진단명을 내면화하거나, 자신을 희망이 없는 존재로 보고 있찌 않는가 하는 것과 관련된 것이다.




4) 자아개념과 자아효율성


 자아의 다양한 도식은 타인과의 상호작용, 물리적 세계에 대한 경험, 지식, 반영과 통찰을 통하여 발달하며, 유목화되고 계층화된 도식은 자아개념을 형성한다. 이러한 자아개념은 '나는 너보다 더 뚱뚱하다. 세상 사람들은 뚱보를 좋아하지 않으며, 나 또한 좋아하지 않는다. 만약 내가 너하고 친해지고 싶어한다면, 나는 거부당할 것이다.' 라는 예에서 보듯이 사고의 주체인 동시에 대상이다.     자아효율성은 행동의 선택, 노력의 정도나 일관성, 과업에 대한 정서적 반응 그리고 사고의 조직화에 영향을 미치며, 자아효율성 정도에 따라 개인의 대처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이 증진되거나 방해를 받을 수도 있다. 

사회복지사가 원조를 할 때 개인의 자아개념과 자아효율성에 대해 정적 또는 과도하게 일반화된 관점을 가져서는 안된다.  동적 자아개념은 상확과 시간에 따라 자아개념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동적 자아개념은 가상적 자아이다. 자신이 무엇이 되고 싶고, 되고 싶지 않은지에 대한 개인적 관념이다.




건강한 쵸파였습니다.

728x90
반응형